home 커뮤니티 탈모상식
머리가 너무 가려워요! 해결 방법은?
모쎈네트워... 4,397
14-04-24 23:38 [지루성탈모]

머리가 너무 가려워요! 해결 방법은?
 


남들에게 쉽게 이야기하지도, 말해도 심각성을 인정받기도 어려운 증상이 바로 머리 가려움증입니다. 머리를 긁는 것 자체를 그리 좋게 보지 않는 사회 분위기도 있고, 어렵게 세팅한 헤어스타일을 구길까봐 함부로 긁지도 못하겠고, 주변에 어렵게 이야기를 하면 “좀 씻어”라는 답변을 받을까봐 걱정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딱히 머리를 잘 감지 않는 것도 아닌데 머리가 계속 가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머리가 가렵다는 것은 두피가 가렵다는 말과 같은데요. 결국 두피가 가려운 이유에 대해 살펴보면 크게 두 종류의 이유가 있습니다.

 
 
1) 유해 먼지, 샴푸, 외부 자극으로 인한 두피 쇠약이 원인일 경우

 
기본적으로 우리 두피는 외부의 강한 자극에 약합니다. 두피에서 표피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으며, 수많은 머리카락이 함께 자라고 있는 곳인 만큼 외부 자극에 취약한 것입니다. 따라서 황사나 미세먼지, 샴푸, 외부자극들은 두피 트러블을 불러일으키기 마련이고, 문제가 생긴 두피에는 가려움증이나 염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단 두피에 가해지는 자극 자체를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향긋하다는 이유로 너무 강한 샴푸를 쓰기보다는 한방샴푸, 탈모샴푸 등 순한 성분의 샴푸로 두피를 관리해주는 것이 좋고, 염색 등 외부 자극을 최소화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두피에 지속적으로 피부염 등이 있을 경우 나중에 탈모증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입니다.

 
2) 체내 균형의 상실로 인한 피지와 땀의 불균형

 
신체 내부의 여러 이유로 인해 피지와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배출되면 기존의 샴푸나 세척으로는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하기 어렵게 됩니다. 이렇듯 두피가 숨을 쉬지 못하고 기름으로 뒤덮인 상태가 지속되면 지루성 피루염을 불러일으키게 되는데, 빨갛게 붓고 염증이 생기는 것은 물론 심각한 가려움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역시 방치하거나 치료시기를 놓치면 지루성탈모증으로까지 악화되지요.

 
이 경우 우리 신체의 벨런스를 바로잡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보통은 충분한 휴식과 웰빙 식단(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처럼 인스턴트 식품을 피하고 잡곡과 채소 위주로 섭취)을 통한 식이요법으로도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한의원을 방문하여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력 강화를 위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너무 가려워요!”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가려움증은 다른 두피질환이나 탈모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혹시 가려움증이나 두피 관련된 문의가 있으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저희 모쎈네트워크로 연락주세요.^^ 자세하고 친절한 상담을 통해 가려움증 극복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염색약부작용, 지혜롭게 대처하자.
지긋지긋 비듬, 지루성탈모증일 수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