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탈모상식
지긋지긋 비듬, 지루성탈모증일 수 있다고?
모쎈네트워... 4,052
14-04-23 17:06 [지루성탈모]

머리카락 사이사이, 어깨 위 하얗게 앉은 “비듬”. 타인에게 잘 씻지 않는 사람이라는 청결하지 못한 인상을 주어 사회생활에 지장을 가져오는 것은 물론, 당사자에게도 당혹스러움과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 주범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듬을 부담스러워하면서도 ‘에이, 샴푸 열심히 하고 머리 잘 말리면 사라지겠지’ 하며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비듬이 지루성탈모증의 전조 증상일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모쎈네트워크에서는 다양한 탈모 증상 중 “지루성탈모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지루성탈모증이란?

탈모증에 대해 들어보긴 많이 들어보았지만, 지루성탈모증이라는 표현은 아직 낯설기만 한데요. 비듬이 왜 지루성탈모증의 전조일 수 있다는 것인지는 바로 지루성탈모증의 정의를 살펴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정의에 따르면 피지선이 이상자극을 받아 지루성탈모증은 우리 인체에 필요한 분량 이상의 피지가 분비되는데, 이로 인해 피지가 두피의 모공을 차단하여 두피와 모근으로 영양소가 이동하는 것을 방해하고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탈모에 이르는 것이 바로 지루성탈모증입니다.


지루성탈모증의 증상


일단 지루성탈모증이 진행되기 시작하면 비듬(피지 조각과 덩어리)이 점차 심해져 두피 표면과 머리카락에 엉겨 붙게 되는데, 더 악화되면 피지를 제거할 경우 피부가 붉어지며 점상출혈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점점 가려움과 따끔따끔한 통증이 심해질 수 있고, 이와 더불어 모발의 기름기가 비정상적으로 많아져 곤란할 정도가 되고 나중에는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 꾸준히 머리를 감고 위생관리를 하려 노력하는데도 비듬이 심해지고 있다면 지루성탈모증의 전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루성탈모증의 치료


지루성탈모증은 피부염 증상이 먼저 진행되기는 하나, 막상 탈모가 일어나기 시작하면 굉장히 빠른 속도로 머리카락을 잃게 될 수 있기에 신속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지루성탈모증에 대한 대처는 생활 전반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우선 다른 탈모증과 마찬가지로 기름진 육류, 인스턴트식품, 카페인 등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채소와 잡곡 위주의 식단을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기에 마음을 편안히 가지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취미생활, 운동 등)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리고 지루성탈모증은 햇빛(자외선)에 노출되면 더욱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니, 외출 시에는 통풍이 잘 되는 창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여 최대한 가려주어야 한답니다.


이와 더불어 몸의 면역체계를 다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지루성탈모증으로 인한 피부염은 두피 외부에 염증과 상처들을 발생시키는데, 면역력 저하 상태에서는 이런 증상들의 개선과 치료가 더디게 됩니다. 면역력을 증가시키면 자연스레 지루성탈모증의 치료도 더 수월해지는데요. 한의원 치료를 통해 몸의 기운을 보강하고 면역체계를 안정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지루성탈모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나 문의하실 점이 있다면 저희 모쎈네트워크로 연락 주시거나 댓글로 문의 주시면 자세히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머리가 너무 가려워요! 해결 방법은?
머리카락성분과 구조